1. 함께하는 단체들, 장학생, 한부모가정 등과
만들어가는 우리들의 문화예술
우양재단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에 대해 함께 하는 단체들과 함께 소셜 미디어 공모전을 진행해, 우리의 소중한 뜻을 더 널리 알려 소통하고 펼치며 일합니다. 장학생과 청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로 우리 사회가 겪는 문제에 대한 생각을 펼칠 수 있도록 그들의 영상, 시, 체험담 받고 시상해서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입니다. 한부모 가정의 엄마와 아이들 등 우리가 함께 하는 이웃들이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도록 돕고 이들의 작품을 공유해 자존감을 높입니다.
2. 평화통일 체험 교육
우양재단의 평화통일교육은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입니다. 탈북인 청년 강사들이 초/중/고등학교 및 다양한 단체의 요청을 받아 수업을 진행합니다. 특히, 한 장마당 음식인 두부밥, 북한 사람들이 이동하면서도 먹을 수 있는 속도전 떡가루 등 북한 먹거리를 통해 하는 체험형 교육은 우양재단의 자랑입니다. 이를 통해 북한과 탈북민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공존과 이해에 기반한 한반도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.
3. 외국어학습지원
탈북민 청년들이 남한에서 공부하려 할 때 어려운 부분은 단연 영어 등 외국어였습니다. 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파고다어학원과 MOU를 맺어 탈북민들에게 외국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 지 10년이 지났습니다. 그동안 수많은 탈북민 학생들이 수강료를 지원 받았습니다. 파고다와 함께 진행하는 외국어 말하기 대회나 영어캠프 등에 참여하여 자신감을 키워나갑니다.